메뉴바로가기
메인메뉴 바로가기
컨텐츠 바로가기

학습운영센터

[성경/구약] 구약성경 통권노트
  • 저자김혜윤

    미리내 성모성심 수녀회 소속으로 가톨릭대학교와 동대학원, 로마교황청립 성서대학원(성서학석사), 우르바노 대학교(성서신학 박사)에서 수학하였으며, 현재 광주 가톨릭 대학교 교수로 있다.

    저서로 [봉인된시선을 넘어:묵시문학에 대한 새로운 이해],[두려움이 삶을 삼켜버려도:다니엘서 해설], [모세오경:쉽게 풀어쓴 구약성경, 그 첫번째],[생손앓이:가슴으로 읽는 성경에세이], [40대여 숲으로가자 !]등이 있고 역서로 [지상에서의 첫번째 사랑: 렉시오 디비나 여성모임을 위한 16가지 제안],[저는 주님을 보았습니다.], [새로운 성경 신학사전]이 있으며 논문으로 [다니엘서의 그리스도 역본들: 그 특성과 해석의 단면], [제2 이사야 계약기소에 대한 연구: 이사야 43,8-13을 중심으로]등이 있다.

구약성경의 맥을 명쾌하게 짚어준다!  


구약성경전체를 개관할수있는 책이 있었으면 하는 신자들의 간절한 텅을 마음속에 담고 있던 저자가 몇 년동안의 정성과 노력을 기울인 끝에 결실을 맺게된 책 [구약성경통권노트]! 

이 책은 구약성경 46권, 그 각 권에 관한 성서적 신학적 토대를 바탕으로 그 안에 담긴 메시지를 알기 쉽게 전하며 성경의 구체적인 윤곽을 간결하면서도 심도있게 파악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. 그리고 성격 각 권이 끝날 때마다 말씀과 삶을 이어주는 저자의 묵상글 형식의 맺음말은 독자들에게 또 다른 여운과 생각거리를 안겨 준다. 
무엇보다 이 책의 가장 특별한 장점은 성경 각 권의 연관성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구약성경 전체의 맥을 한눈에 아우를 수 있도록 짚어주고 있다는 점이다. 더욱이 저자는 성서학자로서 딱딱하고 어렵기만 할 것 같은 성경 속으로 누구라도 친근하게 다가가도록 도와주며, 성경과 우리의 삶을 자연스럽게 이어주면서 진리의 길을 찾도록 이끌어준다. 이 책 안에서 저자의 그러한 매력을 만나게 될 것이다. 
이 책은 성경을 처음 시작하려는 이들에게는 구약성경에 대한 지식을 명쾌하게 전해주고 이미 시작한 이들에게는 그동안 쌓아두었던 구약성경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친절히 안내한다.



- 목차 -

​노트정리를 시작하며

제 1부 오경
​l. 오경입문

ll. 오경 각권 노트
창세기
탈출기
레위기
민수기
신명기


제 2부 역사서
l. 역사서 입문
ll. 역사서 각권 노트
여호수아기
판관기
롯기
사무엘기
열왕기
역대기
에즈라-느헤미야기
토빗기
유딧기
에스테르기
마카베오기-상권
마카베오기-하권
 

제 3부 시서와 지혜서
l. 시서와 지혜서 입문
ll. 시서와 지혜서 각권노트
욥기
시편
잠언
코헬렛
아가
지혜서
집회서

제 4부 예언서
l. 예언서 입문
ll. 예언서 각권노트
이사야서
예레미야서
애가
바룩서
에제키엘서
다니엘서
호세아서
요엘서
아모스서
오바드야서
요나서
미카서
나훔서
하바쿡서
스바니야서
하까이서
즈카르야서
말라키서

주 note와 참고문헌


책 소개 출처: 분도출판사(https://www.bundobook.co.kr/goods/view?no=2723)